본문 바로가기
낚시 놀이/빅게임 낚시 일기

대삼치 낚시 채비 꿀팁 : 덜 털리는 메탈지그 훅 튜닝 방법

by 배스노리 2023. 5. 7.

몇 해 전에 대삼치 낚시에서 덜 털리는 채비 방법 꿀팁으로 배웠던 메탈지그 훅 튜닝하기를 이제야 올려보기.

 

대삼치 메탈지그 튜닝
메탈지그 훅 튜닝

 

전체적인 지그 튜닝 모습은 이런 형태. 

 

내가 가장 애용하던 쩜박이로 불리는 메탈이다. 정말 간단한 방법인데, 이렇게 훅을 만들면 어시스트훅을 쓰지 않아도 랜딩 시 털림의 확률이 많이 낮아져, 한번 사용하고부터는 쭈욱 이렇게 사용을 할 정도로 나는 좋았음. 

 

사용된 바늘은 배스용 바늘로 

 

메탈지그 튜닝 방법
배스용 훅

 

코일훅, 스프링훅으로 섀드웜을 사용할 때 자주 쓰는 바늘이다. 와일드갭 훅의 경우엔 꺾임의 각도가 직각이라.. 혹시 대삼치 힘에 의해 과부하로 부러질까 봐 패스했었으나 사실 사용해보지 않아 확인은 되지 않는다. ㅋ 모든 가능성을 최적으로 상상할 뿐. ㅋㅋ

 

대삼치 채비
회전도래 (스위밸)

 

자유로운 회전 유도와 훅 간의 단차를 위해 회전도래(스위밸)가 사용 됐음. 

 

훅 튜닝
훅 튜닝 방법

 

요렇게 스플릿링을 이용해 연결하면 된다. 

 

회전도래
스플릿링 회전도래

 

메탈과 연결한 스플릿링 하나에, 훅을 연결한 스플릿링 하나와, 회전 도래를 각각 연결한 후, 도래 밑으로 스플릿링을 연결한 바늘 하나를 다시 연결하면 끝.

 

대삼치낚시 훅 튜닝
훅 튜닝

 

트레블훅은 대삼치가 설 걸렸을 때 바늘 털이를 하면 짧은 바늘길이와 간격으로 인해 바늘 간의 간섭이 생겨, 걸려있던 바늘이 안 걸린 살과 안 걸린 바늘에 부딪히며 튕겨? 밀려? 빠져나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머리 방향이 틀어졌을 경우 빠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도, 고정 된 각바늘이 훅의 각도가 유연하게 움직이지 못하도록, 서로 간의 도움보다는 훼방이 되기도 한다고 하면 될까..... 

 

트레블훅
트레블훅

 

대삼치 입에 훅킹이 됐을 때, 대삼치 머리가 랜딩하는 방향과 일직선 일 땐 바늘 각도도 일직선이라 텐션 유지를 잘하면 바늘이 잘 걸려있지만, 머리가 틀리면 박힌 바늘들로 고정된 각도가 같이 꺾이며 털기 좋은 힘이 받쳐진다고 해야 되나...  아.. 글로 쓰려니 어렵군. ㅋㅋㅋ 걸기도 쉽지만 빠지기도 쉬운 느낌.

 

이렇게 튜닝을 한 경우에는 바늘이 얇고 길다보니 챔질을 했을 경우는 털어도 빠지는 일이 거의 없었다. 정확한 후킹이 쉽게 잘 돼서 머리 방향이 틀어졌을 경우에도 뚫린 살 사이로 바늘이 자유롭게 움직여 각도를 같이 맞춰준다는 느낌이랄까.. 챔질 미스나 숏바이트는 날 수 있어도 챔질 후 랜딩에서 털림은 거의 없었다고 볼 수 있다. 대신 숏바이트는 쪼매 더 나는 느낌? 삼치가 정말 예민할 때 말고는 공격성이 강해 숏바이트가 안나기도 하고, 숏바이트 보다 랜딩 실패가 없는 게 나는 스트레스가 덜 받는 편이라, 이 방법이 딱 맞음. 

 

기껏 낑낑거리다가 털리면 멘붕이 와서... ㅋㅋㅋ 

 

트레블훅은 걸려서 나오는 느낌이라면 배스훅은 뚫려서 나오는 느낌. 약할 것 같은데 생각보다 안 약해서 좋으나 단점은 있음. 민물용 훅이었다 보니.. 소금에 약하다. 작년에 출조했던 바늘을 까먹고 올해 썼는데.. 랜딩 하다 똑 뿌러졌다. ㅋㅋ 한해 출조로는 괜찮은데 두 해는 무리인가 보다. ㅋ 

 

또 하나 편한건, 어시스트훅을 사용하지 않아도 무리가 없었다는 점. 간혹 액션을 주다 보면 어시스트 훅 사이즈가 안 맞을 때 메탈에 낑겨 지 역할도 못하고 액션도 방해하는 경우들이 있었음. 안 쓰니 세상 편함. 그리고 랜딩 후 바늘 빼기도 훨씬 편하다. 

 

지그 튜닝
지그 눈알 튜닝

 

더하기. 나는 빨간눈의 광신자다. ㅋ

 

메탈을 사면 꼭 먼저 하는 것이 눈알 떨어지지 않도록 순간접착제를 한 방울 올려주는 건데, 생각보다 바디가 까지는 일 보다 눈알이 먼저 떨어지는 일이 많고, 왜인지 애꾸눈이 되면 바이트 받는 횟수가 줄어드는 느낌적인 느낌. 거기에 더해서 다이소에서 산 씨뻘건 매니큐어를 한 방울 추가한다. 뭔가 그 한 방울이 채비에 대한 믿음을 쭉쭉 올려줌. 

 

요렇게 하면 메탈지그 튜닝 끝.

 

배스노리의 놀이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