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릉 놀이/울릉 일기

울릉놀이 #89 : 페퍼민트 키우기. 생잎차 효능과 부작용

by 배스노리 2021. 10. 7.

2021.07.28

 

텃밭놀이 삼매경~ 아침에 눈 뜨면 밭으로 달려가 풀 구경하기에 재미붙은 시기. 난 원래 잘 타지않는 피부라.. 항상 빨개지다가 다시 돌아왔었는데.. 마마님과 영통중에 니 왜그리 시껌냐는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매일 밭에 물주러 나가서 그런건지.. 내 허벅지랑 비교해보니 확실히 느껴지는 차이에 나도 까매질 수 있었다는 것을 3*년만에 알게되었음. ㅋㅋㅋ 빠야는 점점 건강해져보인다고 좋다니까~ 나도 좋은걸로.

 

방울토마토

점점 땅따먹기에 소질을 보이고 있는 우리 방울토마토 시키들. 꽃 핀 자리마다 방울방울 달릴 열매를 상상하니 벌써 침샘이 반응한다. ㅋ

 

백일홍

벌써 뽐내기하는 백일홍들. 

 

6월 29일

마마님께서 울릉도 행차하셔 씨 뿌린게 6월 17일, 싹에 감탄한게 6월 29일인데.. 

 

7월 28일

한달만에 폭풍성장한 키도 놀랐는데 꽃까지 펴줄줄이야.. 더 놀라운것은..

 

 

이사올때 가져왔던 화분을 옮겨심었던 페퍼민트를

 

 

집 올라가는 길 옆이 엉망이라고. 마마님께서 잡초 대충 치워내고, 저리로 옮겨심었었다. 

페퍼민트 향을 거미, 개미, 모기, 파리등이 싫어해서 각종 벌레를 쫓아주기도 하고, 바람에 날리는 청량한 향을 즐기면 좋을 거라는 마마님의 말씀에 완전 열심히 꺾꽂이를 하긴 했는데..

 

어마어마한 번식력보쏘.

세상에. 이마이 생명력이 좋을 줄이야. 꽂는 족족 다 살아날줄은 생각도 못했네. ㅋㅋ 검색했을 때 강한 생명력으로 아무 곳에나 잘 적응하고 노지월동도 가능하다는 글을 보긴 했지만.. 아침마다 물 밖에 안줬는데 이렇게 풍성하게 잘 커버리면... 완즌 땡큐지~!! ㅋㅋㅋㅋ 

 

페퍼민트 생잎자

 

페퍼민트는 생잎으로도 차를 즐길 수 있다기에~ 이만큼 널렸으면 이제 좀 써먹어봐야디요~ㅋ

 

페퍼민트 생잎차

어리고 연한부분을 딴 페퍼민트를 물에 식초 1~2방울 태워 5분정도 담궈뒀다가 흐르는 물에 씻는다. 씻은 잎을 컵에 넣고 너무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을 부으면 끝. 5분? 정도 기다리면 차가 우려져 나온다.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 같아서 2년전부터 허브차를 종류별로 항상 집에 사뒀었는데, 티백의 말린 페퍼민트 차만 마셔보다가 이렇게 생잎으로 마셔보니 훨씬 향도 맛도 강하다.

 

박하향 화아~ 퍼지는 제대로 된 치약맛? ㅋㅋㅋ 

 

그래서 검색해본


페퍼민트차의 효능

민트의 대표적인 종류인 페퍼민트는, 향이 좋은 식물 중 하나로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는 허브로 유명하다. 주요 성분인 멘톨이 점막,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항균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고대 이집트에선 페퍼민트를 식용과 약용을 자주 했다고 한다. 정신적 피로감 완화에 좋고 신경성 발작, 우울증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방향제로도 많은 사용이 되고 있다. 

 

기관지 질환에 도움을 줘서 감기, 천식, 폐렴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혈관을 확장하는 성분이 있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멘톨 성분이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분비를 막아주어 열을 내리고 두통, 복통 등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심신 안정으로 긴장완화, 불안감 및 초조함을 완화시키는 진정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도움을 주고, 장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소화불량 개선, 변비 완화에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여 몸의 붓기를 없애주고 소화를 도와 속쓰림, 위염 통증 완화에도 좋다고 한다. 

 

멘톨의 항균작용이 위에서 열을 발산해 올라오는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이고 입안 박테리아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구강건강 개선 효능이 있고 한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코의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주어 알레르기나 코가 막힐 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차로 섭취하면 머릿속을 개운하게 만들어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한다. 불안감 해소, 심신 안정에 좋아 공부나 업무를 할 때 애용하면 좋을 듯 하다. 


이렇게 많은 효능들이 있지만 당연 부작용도 있는 법.

 

지나치게 먹으면 오히려 각성효과로 강한 자극을 받아 잠에 방해를 일으키기도 하며 체질에 따라 두통, 부정맥, 위산과다, 식욕부진이 생길 수 있으니 과한 섭취는 금물. 모유 생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유부, 신체가 민감해진 임산부, 어린아이, 고령자, 고혈압, 당뇨가 있으신 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으신 분들은 적은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구강 건강을 위해 가글로만 이용해도 좋을 듯. 내가.. 직접 키운 페퍼민트로 차를 마시는 날이 오다니... ㅋㅋ 울릉도에 와서 참.. 못하고 안해본것들을 즐겁게도 해보고 있네~ ㅋ 

 

 

요렇게 텃밭 놀이를 끝내고~

 

 

밑에 집 어르신들께서 주신 애호박과 상추로 아점먹기~!!

 

빠야가 애호박볶음을 해줬는데.. 상추에 쌈을 싸서 먹으니 진짜 심각하게 HJMT~!! 미친듯이 흡입하다가 목구멍까지 꽉꽉차서 드러누울뻔 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소화시키러 나가기.

 

넴. 확실합니다. 운동이지요. 당연히 꽝이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역시. 울릉도 물색은 항상 훌륭하다. 이렇게 9월까지 꽝 치면서도 열심히도 무늬 탐색을 다녔었지... 음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