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울릉 놀이/울릉 일기

울릉놀이 #80 : 초당옥수수 vsc03 씨앗 키우기

by 배스노리 2021. 8. 31.

2021.07.14

옥수수를 아주 좋아하는 울 빠야를 위해 텃밭 도전해보자싶어 쿠팡으로 초당옥수수 모종을 시켰디.. 품절로 취소 당하고.. 결국 씨앗을 시켰다.

초당옥수수 씨앗

쫘잔~ 도착했다우~!!

헬프팜 초당옥수수 100립 아시아 종묘종자랬는데 파종이 7월 20일까지 가능하다해서 후딱 심어야지 했다. 이삭이 굵고 식감이 우수하며 단맛이 좋고 재배가 용이한 생식용 초당옥수수. 과연... 울릉 텃밭놀이에 성공을 안겨줄 것인가~ 기대감 뚝흔뚝흔~

설명서를 봐도 무슨 말인지 1도 모르겠음


초당옥수수vsc03


특성
1. 씨부림 후 95일 경부터 수확이 가능한 교배종 옥수수입니다.
2. 이삭 길이는 19~20cm, 이삭 열수는 16열 정도의 노란색 초당옥수수입니다.
3. 이삭 엽은 짙은 녹색으로 이삭이 굵고 착립률이 우수한 품종입니다.

주의사항
1. 노지재배 시 모기르기 보다는 직접 씨를 뿌리는 재배가 생육에 유리하고, 생육초기에 저온피해를 받으면 조기출웅의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모기르기 재배 시 모기르기 일 수는 10~15일로, 본잎 2~3매 생성 시 아주심기 해야 합니다.
3. 곁가지 제거는 생육초기에는 유리하나 식물체의 키가 무릎 높이 이상 자란 후에는 도복 우려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4. 초감미종은 일반적으로 발아력이 약간 낮으므로 조기 씨 뿌림을 할 때는 충분히 지온 상승을 도모하여 씨 뿌림 해야 합니다.
5. 생식용으로 이용할 경우 이삭이 터지기 전에 수확해야 합니다.
6. 식물체의 키가 큰 품종으로 하우스 배재할 경우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7. 일반옥수수 품종과 최소한 400m 이상의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진작 읽어봤더라면 좋았을텐데.. 멋 모르고 모종부터 본지라 노지재배인데 모기르기를 했네..


마침 계란판이 있어서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마마님이 주셨던 분갈이흙으로 채워

초당옥수수 씨앗

초당 옥수수 씨앗을 한칸한칸 이뿌게 박았다.

4일 후인 2021.07.19


새싹이 올라왔슝~!!! 헌데..


뿌리가 다 튀어나왔슝...... ㅋㅋㅋㅋㅋㅋ

이때는 설명서를 읽지도 않고.. 계란판이 너무 얕아 무리성을 느끼며 바로 밭에다가 심어버렸지. 모기르기 일 수는 10~15일이라는데... 아주심기가 뭔지도 모르겠지만.. 싹이 하나씩 올라올때 마다 바로 밭에 옮겨심었음..;;

약 한달 후 2021.08.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쑥쑥 자라나는 우리 기특한 초당이들.
그러나!! 태풍 루핏이 지나가고 나니 완전히 다 쓰러져서 맴찢 시키고.. ㅜㅜ 어차피 초보 텃밭꾼 실패확률을 아주 크게 잡고 있었기에.. 가버림 어쩔 수 없다 생각하며 빠야가 짝대기로 대충 세워 묶었는데

2021.08.30


음. 수술(?)을 올리며 잘만 크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당옥수수 키우기 참 쉽죠잉.


대충 인터넷으로 봤던 정보에서 옥수수는 따서 바로 먹는게 좋다기에, 한줄씩 일주일 기간차를 두고 심기는 했었는데.. 맨 뒷줄 빼고는 크기가 비슷해보이는건 기분탓인가.. 너무 잘커서 이게 지금 잘 되고 있는건지 의문이 드는 시점. ㅋ

요즘 비가 너무 자주 와서 잡초들이 감당이 안된다. 사실 잡초 뽑는거야 요 아담한 사이즈에 별거 아닌 일이긴 한데... 뽑을때마다 모기한테 당하는 횟수가 감당이 안되는.. ㅋㅋㅋ 그래서 방울 토마토는 넝쿨 구신 터널이 되어가고 있음.


기대 이상으로 재밌는 텃밭 놀이가 소소한 감동을 안겨준다. 이래서 우리 마마님이 촌집 텃밭 스케일을 점차 늘렸나보다 싶다. ㅋㅋ

언능 초당옥수수가 주렁주렁 달려서 그 맛 좀 보고싶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