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놀이/공감 글귀

자신감에 관한 명언

by 배스노리 2019. 3. 16.

요즘 자꾸만 다운되는 나를 위해 찾아본 자신감에 관한 명언. 

 

자신감 명언

 

 

 

내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 세상이 나의 적이 된다. 

[랄프 왈도 에머슨]

 

 

스스로 존경하면

다른 사람도 그대를

존경 할 것이니라.

[공자]

 

 

성공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저 우연이다.

그러나 자신에 대해

확신을 갖는 것은 확실히 다른 것 이다.

그것이 바로

기개이다.

[마리 레네루]

 

 

 

 

자기 합리화. 내 인생 최고의 필수약이자 힘의 원천. 허나 때론 현실도피, 못된 무한 이기주의의 구렁텅이로 빠질 수 있는 필수악. 제대로 쓰면 약이지만 치명적이 되기도 하는 독.

 

살아가다 보며 여러 환경적인 요소들과 부딪힐 때, 점점 내 캐릭터를 잃어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내가 원래 이랬던가. 예전의 내가 그랬던가. 맞춰가다 보니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것이 될 때가 많고. 지나 생각하면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하는 일도 점차 많아진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바뀔 수 없는 각자의 신조는 항상 뚜렷하다. 

 

착하게는 못살더라도 나쁘게는 살지 말자. 

 

분명 나는. 살기위해 열심히 부딪혔고 그로 인한 딜레마는 절대 잘못 된 것이 아닐 것 이다. 그저 경험을 쌓은 것이고 그 경험으로 인해 얻은것도, 그래서 반성하게 된 것도 많을 것이다. 단지 사람이니까 때론 실수를 하기도 하고. 흔들리기도 하는 것 같다. 사람이니까.. 

 

그러니.

걱정하지 말고 믿자. 나를.

 

나 다운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