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스 놀이/배스낚시 배우기

초보 배스 낚시 > 루어 종류 배우기. 소프트 베이트와 하드 베이트, 와이어 베이트

by 배스노리 2015. 3. 25.




이번에는 초보 배스 낚시의 루어 배우기.


루어(lure)의 사전적인 뜻은 미끼, 모조 미끼 또는 유혹하다, 꾀어내다. 라고 한다. 한마디로 대상어를 공략하기 위한 인조 미끼라는 것이 아닌가 싶다. 배스 낚시는 민물 루어 낚시이다 보니, 루어에 대한 지식이 많을 수록 배스를 공략할 수 있는 지식적 폭이 넓어지는 듯. 알아도 내 몸이 내 몸 같지 않아... 저질 액션때문에 슬플때도 있지만... 그래도 가능성은 제로보다 높아진 듯. 


배스 낚시에서 사용되는 루어를 크게 나누면 소프트 베이트(soft bait), 하드 베이트(hard bait), 와이어 베이트(wire bait)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1. 소프트 베이트


통상 웜(worm)으로 불리는 소프트 베이트는 말 그대로 부드러운 베이트. 말랑말랑한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진 루어들을 소프트 베이트라 한다고. 프리리그의 대표주자 '더블링거' 역시 소프트 베이트. 더블링거 처럼 지렁이나 유충의 형상을 한 웜부터 물고기, 가재, 도마뱀, 개구리 등 여러 종류로 다양한 모양들이 있다. 




그럽(grub)  : 벌레 유충 형상의 웜. 


셰드(shad) 웜 : 작은 물고기 형상의 웜.


호그(hawg) 웜 : 물안의 벌레 형상을 하고 있는 웜. 도마뱀과 비슷하기도 하고, 액션이 좋은 여러 모습을 합쳐서 만들어진 새로운 괴생명체?? 느낌. 


크롤(crawfish) 웜 : 가재 형상의 웜.


리자드(lizard) 웜 : 도마뱀 형상의 웜.


프로그(frog) 웜 : 개구리 형상의 웜.






* 테일 웜 : 꼬리가 달린 웜들의 총칭

스트레이트 웜 : 일자로 쭉 뻗은 웜들의 총칭


웜 채비 방법에 대한 설명은 게시글 - http://bassnori.tistory.com/103



2. 하드 베이트


하드 베이트 역시 말 그대로 단단한. 한 소재로 만들어진 루어. 나무나 금속, 플라스틱 등으로 만들어진 루어로 대부분 작은 물고기의 형상을 따서 만들어져 있다. 





크랭크 베이트 : 통통한 몸체에 입(립-lip)이 있는 하드 베이트. 몸체 안쪽에 래틀(구슬 같은 것)이 들어있어 소리를 내며 배스를 자극. 립 길이에 따라 수심층(잠수 깊이)이 달라진다. 


미노우(minnow) : 피라미 같은 날씬한 물고기를 본 떠 만든 길쭉한 형상의 하드 베이트. 미노우 역시 입(립)의 길이에 따라 수심층이 달라진다. 립이 짧으면 좀 더 얉은 깊이에서 운용이 되고(쉘로우 러너-shallow runner) 좀 더 깊은 곳을 공략하는 미노우는 디프다이버(deep diver), 몸통이 잘려 고리로 연결된 것은 조인트 미노우(joint minnow) 


바이브레이션 : 말그대로 진동을 일으키는 하드 베이트. 몸체가 납딱하고 몸체 안에 래틀이 들어있어, 몸체가 진동 + 래틀소리 따다다다로 배스를 더욱 자극시키는 매력적인 루어. 


탑워터 : 수면 위에서 배스를 공략하는 루어. 스틱 베이트(펜슬 베이트라고도 불림. 스틱 '막대기'처럼 생긴 루어), 포퍼 or 폽퍼(립이 없이 둥글게 입이 벌어진 모양을 가져, 물 저항을 크게 받으며 움직이는 루어.), 스위셔(프롭 베이트라고도 불리는 스위셔는, 펜슬 베이트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입 부분에 스크루라는 프로펠러 같은 것이 달려있음. 물보라와 소음이 더 자극되도록 만들어진 루어.) 노이지(몸체에 판이 붙어있는 루어.) 등등이 있다. 


스푼 : 숟가락의 머리 모양처럼 생긴 루어. 금속판으로 만들어져 무게감이 좋고, 바람을 덜 타서 멀리 던질 수 있다는 장점이 많은 매력적인 루어. (자세한 설명 : http://bassnori.tistory.com/88)



3. 와이어 베이트 


역시나 말 그대로 몸체가 철사로 되어있는 베이트. 





스피너 베이트 : 스피너와 지그, 소프트 베이트를 결합시켜 만들어진 루어. 블레이드가 돌면서 진동을 일으키고, 스커트로 시각적 자극을 도와, 배스에게 큰 어필이 되는 루어. 


버즈 베이트 : 스피터 베이트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블레이드 부분이 다르다. 프로펠러 같은 델타(삼각형) 블레이드로 액션시 수면 위로 떠올라 물보라를 일으킨다. 그래서 이 루어도 탑워터로 분류되기도 한다고. 


4. 기타 및 정리.




입고 되면 품절 된다는 버스터k. 탑워터로 운용되는 이 놈을... 소프트라 하기도 그렇고 하드라 하기도 그렇고. 프로그는 프로근데... 분류를 어떻게 해야 할지. 


정리하면서 보면 겹치는 경우인 듯한 것이 참 많다. 버즈 베이트 경우도 그렇고, 버징을 할때 소프트 베이트도 탑 워터로 운용되는 경우가 있다보니. 정확하게 분류를 나누는 방법을 모르겠음. ㅜㅜㅜ 그래서 대충 소프트, 하드, 와이어로 나눠봤는데 옳은 구분법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음요........






댓글